안녕하세요. 구름 IDE 운영팀입니다.
오후 12시 26분부터 15시 04분까지 구름 IDE 서비스 이용이 불가했습니다.
오후 15시 04분 기점으로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, 원인과 조치 타임라인 공유해 드립니다.
[문제]
- 구름 IDE 웹페이지 접근 불가
[일시]
- 2022년 3월 12일 12시 26분 장애 발생
[원인]
- DDoS 공격
[조치]
- 12시 26분 ide.goorm.io ide-run.goorm.io 접속 장애 발생
- 12시 27분 Application 에러로 인식하고 앱 재시작 시도
- 13시 16분 웹 서버에 비정상적인 log로 DDoS 공격 확인
- 13시 31분 특정 IP 요청 수가 많은 것을 확인
- 13시 40분 DDoS 의심 IP 차단 시작 및 DDoS 방어를 위한 서버 스케일링
- 15시 04분 서비스 정상화
구름은 이용자분들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
감사합니다.